<?xml version="1.0" encoding="UTF-8"?>
<feed xmlns="http://www.w3.org/2005/Atom" xmlns:thr="http://purl.org/syndication/thread/1.0">
  <title type="html">매거진 On20 취재팀 블로그: 이대생들-학내-상업-시설-우리도-비호감-1에 달린 최근 댓글/트랙백 목록</title>
  <id>http://on20.net/press/</id>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lang="ko" href="http://on20.net/press/" />
  <subtitle type="html">Magazine ON20 취재팀원들의 팀블로그입니다</subtitle>
  <updated>2008-10-10T15:11:00+09:00</updated>
  <generator>Textcube 1.7.2 : Risoluto</generator>
  <entry>
    <title type="html">준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199" />
    <author>
      <name>(준)</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199</id>
    <published>2008-05-28T09:16:5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진보적인 블로그라...
그래서 얘기꺼내는건데 예전부터 여대라는 자체가 존재한다는 사실만으로도 구태의연하고 폐쇄적이고 보수적이라는 느낌이 들더군요. 양성평등에 위배되고 시대착오적인 존재입니다. 어차피 서울대 연고대 못가서 이대가는것들이 sky랑 맞먹을려는것도 웃기구요. 어서 빨리 진보적으로 세상이 바뀌어야 할텐데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J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00" />
    <author>
      <name>(J)</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00</id>
    <published>2008-05-28T10:02:1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039;여대&#039;가 존재한다는 것, 혹은 &#039;남고, 여고&#039;가 존재하는 것에 대해 양성평등에 위배되었다는 생각을 하시는 근거 궁금하군요.. 아니면 양성평등의 개념을 아직 모르시거나..</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여대존재가 보수적이라 생각이 더 잘못된것 아닌가요.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01" />
    <author>
      <name>(여대존재가 보수적이라 생각이 더 잘못된것 아닌가요.)</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01</id>
    <published>2008-05-28T10:03:2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그리고 이화여대 학생들의 개개인의 자질을 알 수 없으면서 무조건 스카이랑 맞먹으려하니 웃긴다는 그런 생각도 올바른 비판이라고 생각이 안되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표현이 과하기는 하지만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02" />
    <author>
      <name>(표현이 과하기는 하지만)</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02</id>
    <published>2008-05-28T13:23:2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J님. 남탕,여탕이 양성평등에 위배가 되는 것이 아니라는 논리면 님의 논리가 맞습니다.

 하지만 금녀의 벽이이던 사관학교들에 대해 진학할 수 있게 해달라던 논리도 양성평등이었죠. 그럼 여대에 진학할 수 있게 해달라는 것도 마냥 틀리기만 한 걸까요?

 &amp;quot;개념&amp;quot;을 말씀하시기 이전에 양성평등과 여권신장이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도 생각해보세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좀 과격하고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03" />
    <author>
      <name>(좀 과격하고)</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03</id>
    <published>2008-05-28T13:49:3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감정적인 언사가 포함되었지만 기본적으로 틀린 말은 아닌듯 하다. 바로 윗분이 이야기했지만, 금남의 구역이란 개념 자체가 시대착오적인 것이지.

&amp;quot;여대존재가 보수적이라 생각이 더 잘못된것 아닌가요&amp;quot;라는 어처구니없는 말도 나오는데, 이게 만약 이대생의 발언이라면 이대가 키워온 꼴페미들의 편협한 사고의 기저가 어딘지를 너무나 명확히 지시해주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과대평가된 그 이름만큼이나 그다지 한국 현대사에 있어 긍정적 역할을 하지 못하는 이대와, 현실적으로 이대가 양산하는 필요없는 잡음에도 불구하고 난 글쓴이가 갖고 있는 문제의식을 칭찬하고 싶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666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04" />
    <author>
      <name>(666)</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04</id>
    <published>2008-05-28T13:52:5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입닥쳐 좀만아... 것들이라니..?? 아가리로 쥐똥만 쳐먹었냐?!?</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ㅋㅋㅋㅋㅋㅋㅋ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05" />
    <author>
      <name>(ㅋㅋㅋㅋㅋㅋㅋ)</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05</id>
    <published>2008-05-30T19:14:3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준,나 그냥좀 웃겠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첫째,서울대 연고대 못가서 이대가는 것들이 스카이랑 맞먹으려고? 진보성향의 블로거라고 전혀 볼수 없는 너의 철저한 학벌따지기, 순위메기기.유치하다고 생각하지 않냐 
둘째, 그리고 왜?이대는 스카이랑 맞먹으면 안되냐? 목표하는 무엇인가를 두고 이기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다는거 네 고루한 사고체계에서는 도저히 용납할수가 없나봐?</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진보ㅋㅋㅋ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06" />
    <author>
      <name>(진보ㅋㅋㅋ)</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06</id>
    <published>2008-05-31T15:35:3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어이쿠 그렇게 진보적인 세상을 원해서 여대도 맘에 안드시는 분께서 서울대 연고대가 SKY 라고 순위 먹이는 정신을 두고 사시나 ㅋㅋㅋㅋㅋㅋㅋ// 연쇄살인범이 &amp;quot;얼른 이 사회의 치안이 안정되어야 할텐데&amp;quot; 라고 하는거 같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한시민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07" />
    <author>
      <name>(한시민)</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07</id>
    <published>2008-05-28T09:31:5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이제 대학교에 국민의 세금으로 지우너하지 말자! 저렇게 돈을 잘벌면서 학생들에게는 혜택을 안주는데...거기에다가 세금을 퍼부을 필요가 없다..교수나 교직원들 배나 부르게 하고 학새들은 등록금 1,000만원에 등꼴이 휘청거린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비밀 댓글입니다</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08" />
    <author>
      <name>비밀 댓글입니다</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08</id>
    <published>2008-05-28T09:33:2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비밀 댓글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영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09" />
    <author>
      <name>(영)</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09</id>
    <published>2008-05-28T09:43:0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준ㅣ...당신은 sky의 학생이 아닐것이다.
sky의 일부라고 한다면...이대생에 열등감을 갖는 그대는 외모나 여러가지 면에서 이대생보다 못한 여자임이 분명하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아름다운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10" />
    <author>
      <name>(아름다운)</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10</id>
    <published>2008-05-28T09:48:4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준이라는 너...이대생한테 차였구나</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한심한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11" />
    <author>
      <name>(한심한)</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11</id>
    <published>2008-05-28T11:13:3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대체 어느 정도 무식하면 대뜸 너 차였구나라는 대꾸가 나올 수 있는거지?
논점이탈을 해도 정도껏 해야지 않겠니?
&amp;quot;아름다운&amp;quot;을 &amp;quot;한심한&amp;quot;이라고 바꾸면 어떻겠니?</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한심한 봐봐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12" />
    <author>
      <name>(한심한 봐봐)</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12</id>
    <published>2008-05-28T11:59:1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아름다운의 글도 논점 일탈했지만, 준의 글도 마찬가지 아닌가?</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한심한 봐봐 봐라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13" />
    <author>
      <name>(한심한 봐봐 봐라)</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13</id>
    <published>2008-05-28T13:50:3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벌써 광우병걸렸나봐?
니 글이야말로 번지수를 잘못 찾은것 같은데.
명박스러운 것이라 해야 하나?
아니면 이대스러운 것이라 해야 하나?</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한심한 봐봐 봐라 봐라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14" />
    <author>
      <name>(한심한 봐봐 봐라 봐라)</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14</id>
    <published>2008-05-30T19:10:0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그러는 당신은?
둘다 논점 일탈했다는 한심한 봐봐의 말에 대뜸 광우병 걸렸나고 이야기하는 너는 번지수 잘 찾았냐?

명박=이대라는 공식은 대체 어디서 끌고나와 삽입한 것임?</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이대생아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15" />
    <author>
      <name>(이대생아님)</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15</id>
    <published>2008-05-28T09:51:3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동아리방이 그정도 밖에 안된다니..
너무하네요. 산학협력으로 
제대로 된 인재 배출이나
순수과학에 대한 제대로된 교육에 힘쓰지 못할망정..


언제부턴가 상아탑으로 불리다 이젠
돈타워로 변해가는 거 같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재학생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16" />
    <author>
      <name>(재학생)</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16</id>
    <published>2008-05-28T09:52:4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현재 이대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요즘 학교가 하는 걸 보고 있으면 정말 내가 지갑으로만 여겨지는 것 같지요. 
하지만 강의실 수준은 제가 입학할때와 변한게 하나도 없어요. 방충망은 다 찢어져서 수업 시간에 벌레가 돌아다니고, 강의실 책상은 흔들거리고... 

이젠 학교가 교육기관인지 의문이 드네요. 그냥 교수들을 모집해서 학생들에게 돈을 받고 강의 기회를 제공하는 학원과 차이가 없다는 생각이 들어요. 

답답한 학교의 모습이 아침부터 저를 괴롭힙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고대 출신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17" />
    <author>
      <name>(고대 출신)</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17</id>
    <published>2008-05-28T11:59:2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이대도 조금씩 변화를 꾀하고 있는 듯 하더군요.

그리고, 돈내고 다니는 학원과 같은 느낌을 받는다는 것은, 님의 학교생활패턴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 보여집니다.
어느 학교에나 님같은 생각 가진 학생이 많습니다. 고대라고 없을까요? 
절라 많습니다.
허나, 받아들이기 나름이고, 만들어가기 나름입니다.
저는 가장 소중한 인간관계를 고대에서 쌓았고, 가장 소중한 지식을 고대에서 배웠으며, 가장 소중한 기억들 또한 고대에서 만들었습니다.

모든것은 만들어가기 나름입니다!

학교가 변하기만을 요구하지 마시구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학생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18" />
    <author>
      <name>(학생)</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18</id>
    <published>2008-05-28T12:50:1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맞아요...

학교가 변하기를 기다리는거 보다
내가 변하기를 기다리는 것이 더 현명할 것 같습니다.


그 어떤것이 주어져도 맘에 안들 수 있다는 생각으로
불만스러운 현실을 바꾸어 나가야죠 ㅋㅋ

이것 저것 참여하며 바쁘게 살아보세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자그니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19" />
    <author>
      <name>(자그니)</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19</id>
    <published>2008-05-28T13:26:4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윗 분들은 대체 뭔소리들이시진. 내가 긍정적인 마인드로 살아가는 것도 좋지만, 학교가 돈 받는 만큼 학생들에게 당연히 해줄 것은 해줘야 하는 것 아닌가요? 

새로 입주한 아파트가 부실공사로 판명났다고 해도 &amp;quot;괜찮아~ 난 여기서 좋은 동네 주민들 만났으니까~&amp;quot;하면서 하자보수 요청도 안하실 분들이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ㅋㅋㅋ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20" />
    <author>
      <name>(ㅋㅋㅋ)</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20</id>
    <published>2008-05-31T15:38:4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위에 고대출신 이랑 학생이란 분께서 글의 요점을 잘못파악하셨거나 글을 정확히 읽지 않으신듯?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비밀 댓글입니다</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21" />
    <author>
      <name>비밀 댓글입니다</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21</id>
    <published>2008-05-28T10:06:1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비밀 댓글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저도 재학생입니다.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22" />
    <author>
      <name>(저도 재학생입니다.)</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22</id>
    <published>2008-05-28T10:13:1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대학은 일반 초중등 교육기관(보수적)과 사회기업의 양자에 걸쳐 있는 애매모호한 존재입니다. 결국 &#039;교육기관&#039;이 가져야 하는 보수성과 신성성, &#039;기업&#039;이 가지고 있는 영리추구와 상업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것이죠. 문제는 대학 스스로가, 혹은 학생들이 이러한 대학의 기업적 특성이 커져가는 데에 대한 별다른 의식도 갖기 전에, 이런 상업시설이 점점 많은 대학의 변화 가운데 조금씩 자리잡고 있다는 점입니다. 

대학과 학생들이 이러한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자신들의 입장과 서로의 입장에 대해 명료히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비단 이대만의 문제가 아니라 모든 대학이 한번 쯤 고민해 봐야 할 문제이고, 그것의 화두를 고대 지하캠퍼스나 ECC가 극단적으로 던져주었다고 봅니다. 이러한 과정이 있은 후에야, 그런 시설들의 정당성에 대해 논할 수 있을 것이고, 학생들도 모순적으로 (학교의 상업화에 반대하면서도 상업시설을 적극 이용하는...)행동하지 않을 수 있겠지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고대 출신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23" />
    <author>
      <name>(고대 출신)</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23</id>
    <published>2008-05-28T12:04:1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대립하는 이데올로기는 언제나 서로를 인정하지 않고, 대립하기 마련입니다.

상업시설과 학생공간은 언제나 충돌할 수 밖에 없고, 논쟁의 끝은 보이지 않겠죠.

그러나 분명한 것은, 그 시설들로 인한 수익부분이 학생들에게 직간접적으로 돌아간다는 점입니다. 

ECC가 생겨서 불편한점이 뭐죠?
객관적으로 주차공간해소 및 열람실, 강의실 확충만 해도 학생입장에서도 크게 손해볼 것은 없다고 보는데요?

솔직히, 1년만 지나도 새로 지어진 열람실에서 편하게 공부하는 자신의 모습과, 빼곡하던 주차장 대신 한적한 학교의 모습에 익숙해진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재학생새내기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24" />
    <author>
      <name>(재학생새내기)</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24</id>
    <published>2008-05-28T10:16:3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학교를 입학하고나서부터 계속 불거져오던 ECC에 대한 문제가 솔직히 어떤면이 잘못된측면인지
처음엔 잘 이해하지못했습니다. 하지만 학교를 계속다니다 보니 ECC의 상업화가 과연 학생들을 위한
시설인지 자꾸 의문이듭니다. 자본주의인 사회에서 상업화라고 해서 단지 그이유만으로 무조건 비판하는
태도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건 좀 심하다는 생각이듭니다. 학생들을 사회의 좋은 자질감으로 배양하겠다는 학교설립의 목적을 떠나서 단순히 돈벌이 수단으로 여긴다는 느낌이 듭니다.

재학생으로써 자기학교 욕하는건 자기얼굴에 침뱉는격이지요.
저는 이대를 사랑하고 자랑스러워하고있습니다.
하지만 우리학생들이 학교를 사랑하고 자랑스러워하는 만큼 학교측도 학생들을 위해 조금더 신경을
써주고 노력해줬으면 하는 바람이있습니다.

등록금도 비싸고,  ECC로 벌어들인 수익금을 어느용도로 쓰는지조차 학생들이 모르는 판국에
학생들의 등록금으로 지어진 건물을 넋놓고 바라볼수만은 없지 않습니까?

등록금은 나날이 올라가는데 장학금은 10년전그대로인 액수입니다.
장학금도 엄청 짜면서 도대체 학생들을 위해 &#039;어디에&#039; 돈을 쓰겠다는 건지 참으로 의문입니다.

하루빨리 총장님과 학생들이 대화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청사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25" />
    <author>
      <name>(청사)</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25</id>
    <published>2008-05-28T10:53:1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학내에 상업시설이 들어서는데도 &amp;quot;장기적으로 봤을 때 학교를 위한 발전&amp;quot;이라는 사고를 가진 학생이 있는 한, 더이상 이 학교는 발전이 없겠군요.
학내에 들어서는 건물은 철저히 학생 전체 공동의 이익과 연구-학습이 아님-를 위해야 함에도, 이러한 근본 원칙 조차 모르는 저급한 인식이 참 안타까울 따름이네요. 아이들 잘못 키워도 한참 잘못키웠군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이해감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26" />
    <author>
      <name>(이해감)</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26</id>
    <published>2008-05-28T11:06:3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어련하시겠니. 이대라서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지.</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1234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27" />
    <author>
      <name>(1234)</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27</id>
    <published>2008-05-28T11:18:4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이대의 등록금은 국내 최고 수준..
&#039;나 이대 나온 여자야&#039;
와우.. 등록금만 4천 가까이 내셨겠네요? ㅎㄷㄷㄷㄷ</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고대 출신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28" />
    <author>
      <name>(고대 출신)</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28</id>
    <published>2008-05-28T11:44:1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4천 가까이가 아니라, 4천만원 넘게 낼겁니다. 지금 고대도 1년에 1천만원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이대 음대, 미대, 공대, 의대 등등은 이미 5천만원을 넘나들고 있을 거구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고대 출신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29" />
    <author>
      <name>(고대 출신)</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29</id>
    <published>2008-05-28T11:28:5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지금 이대생들이 외치고 있는 말들, 고대생도 몇 년 전, 지하광장과 타이거플라자가 들어서던 시절, 목에 핏대세우며 외쳤던 말들입니다. 민족의 학교에 무슨 스타벅스냐. 여기가 무슨 로데오거리냐.. 등등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보니, 그 안의 컨텐츠가 무엇으로 채워지든 간에, 지하 건물을 세운다는 발상 자체가 지금 현재의 학생들의 생활에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단순히 스타벅스, 버거킹이라는 상호에서 느껴지는 혐오감 이상으로 학생들의 생활과 편의를 상당부분 개선시킨 것도 사실입니다. 
언제나 모자라던 열람실도 상당부분 해소되었고(여전히 부족하긴 하지만), 운치있는 나무그늘은 줄었지만 온도 습도가 쾌적하게 유지되는 공간에 마련된 소파에 편히 앉아서 주스를 마시며 독서를 즐길 수 있는 여유도 생겼습니다. 
무엇보다, 모든 종류의 서비스업종이 지하건물의 한 귀퉁이에 밀집되어, 식사부터 쇼핑, 은행업무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저는 어머니, 누나, 와이프까지 모조리 이대 출신이라 어린 시절부터 이대에 종종 가봤습니다. 
헌데, 제가 초딩때 봤던 이대의 모습과 지금의 이대 모습이 별반 달라진 것도 나아진 것도 없다는 점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좁은 부지에 많은 학생, 공간활용도가 떨어지는 산악(?)지형 이라는 것이지요. 
게다가, 냉난방도 지원 안되는 건물이 상당수 있다는 점에서 깜짝 놀랐습니다. (거짓말이라 하지마세요. 음대건물과 미대건물 가보신 분은 아실겁니다. 우리 누나 미대, 와이프 음대출신임)
고대는 이미 2000년도부터 보수, 리모델링 및 재건축을 통해 모든 건물에 무선인터넷, 냉난방, 냉온급수 시스템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그에 비하면 이대는... 아직도 향후 몇 년간은 시설에 엄청 투자해야 할 겁니다. 
대다수의 이대생이 대체로 무시하는 삼국대(동국단국건국)에 가보셨나요? 그 학교들과 비교해봐도, 이대는... 흠... 솔직히 대학도 아닙니다. 제가 졸업한 사립고등학교도 이대보다는 시설 좋습니다.

등록금의 동결, 인하도 중요하지만, 개인적으로 학생이 쾌적한 학교생활을 누릴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등록금 감당 못할거면, 왜 이대에 입학을 했을까요? 성적때문에? 차라리, 공부 조금 더 해서 서울대나, 아니면 장학금이라도 많이 주는 연고대 가시지.. 왜 이대를 가셔서 등록금 투쟁을 하십니까?
등록금 투쟁은 단순히 등록금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낸 등록금으로 내가 좀더 쾌적한 캠퍼스생활을 즐기고, 좀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보장해 줄 것을 요구하는 것이 더 맞다고 봅니다.
또한, 적극적인 아르바이트와 절약을 통해 부모님께 신세를 조금 덜 지는 것이 현명하다고 봅니다.
귀찮아서 알바는 안하면서, 등록금만 무작정 내리라고 하는 것은 대학생의 자세는 아니라고 봅니다만...


대학은 교육기관이지 이윤을 창출하는 회사가 아니라는 말에 저는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허나, 지금의 대학은, 특히 대한민국의 대학은 &amp;quot;경영&amp;quot;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습니다.
ECC의 예를 들어봅시다.
건물신축이야 정부 및 기업 이곳 저곳에서 지원금 및 기부금 받아서 지었다고 칩시다.
그 건물 유지 보수비용은 어떻게 충당할 수 있습니까? 학교 재산 팔아서?
당연히 수익이 되는 사업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것이 기분이 나쁘다고요?
그러나, 민족의 자존심을 살짝 굽히는 것 외에, 여러분은 실제로 손해볼 것이 별로 없습니다. 
스타벅스의 입점이 여러분에게 주는 편리함은, 교문밖에 나가지 않고 프라푸치노를 즐길 수 있다는 것보다 훨씬 큽니다. 더 큰 장점이라 하면 그런 업체들이 들어오면서 지불하는 권리금과 임대료 등이 ECC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학생 공간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죠.
학생회에서도 접을 부분은 접어주고 주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ECC에 마련된 넓은 열람실과 기타 공간에서 편의를 누릴 학생들이 대다수인데, 무조건 반대만 하는건 좀 웃기지 않습니까?


사담입니다만, 저는 또한 이대의 입학정원 및 학부체계의 규모가 지나치게 넓고 크다고 봅니다. 
무엇보다 이대는 입학정원을 줄여야 합니다. 좁아터진 부지에 더이상 건물지을 자리조차 없는데, 학생수가 너무 많습니다. 
이대출신들은 &amp;quot;그 많은 등록금 받아먹고선 학교시설이 왜 아직도 이따위냐&amp;quot; 라고 학교측에 분통을 터뜨립니다. 
헌데, 제가 고대에서 겪었던 리모델링의 경험을 토대로 생각해보면 다 이유가 있는겁니다.
한 건물을 보수, 리모델링 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을 다른 건물로 옮겨놓고 공사에 착공해야 하는데, 이대는 이미 포화상태라서 한 건물의 학생들을 다른 건물로 돌려놓는 것 부터가 힘들거 같더군요.
결국, 방법은 학생수를 줄이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많은 학생이 저렴한 학비로 다니는 이상적인 대학의 모습은 이화여대의 현실에는 전혀 맞지 않는다 이겁니다. 

다람쥐가 뛰놀던 예전 이대의 나무숲도 좋지만, 1인 1책상이 가능한 열람실과 사시사철 쾌적한 냉난방이 되는 강의실, 냉온수가 언제나 나오는 화장실과 샤워시설, 넓고 쾌적한 연구실 확충이 지금 이대로써는 훨씬 더 급한 부분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고대 출신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30" />
    <author>
      <name>(고대 출신)</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30</id>
    <published>2008-05-28T11:41:0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오해의 여지가 있을까봐 한말씀 더 매달자면, 강의실에서 수업만 받고 그 외의 모든 활동을 근처 스타벅스, 커피빈, 기타 카페테리아, 심지어 연세대학교 캠퍼스 내에서 해결하던 캠퍼스 라이프스타일을 교내에서 해결할 수 있게 될 겁니다. 상업화 되는 것이 짜증날 수도 있지만, 제가 아는 상당수의 이대생들이 학교생활의 상당부분을 교문 밖에서 해결해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기에 드리는 말씀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뭐 하시는 분이신지?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31" />
    <author>
      <name>(뭐 하시는 분이신지?)</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31</id>
    <published>2008-05-28T16:45:0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고대 사무처에 근무하십니까?
하시는 말씀마다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큭큭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32" />
    <author>
      <name>(큭큭)</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32</id>
    <published>2008-05-31T15:41:2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위에서 부터 봤는데 이분 정말 극도로 보수적인분이 아닐런지...? 극보수주의면서 시장지향적인? 그런분일듯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고대출신이란 간판 걸지마세요 부끄럽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ㅋㅋ 예체능..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33" />
    <author>
      <name>(ㅋㅋ 예체능..)</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33</id>
    <published>2008-05-31T20:56:1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에.. 우스워서 제 출신은 밝히지 않겠습니다.ㅋㅋ 저 또한 이대출신 와이프와 살고 있는 남편입니다만.. 고대출신 님과 달리 예체능계 출신 와이프가 아니고 이공계 1%안에 들어야 들어갈 수 있는 과를 나온 와이프와 살고 있습니다. 사실 제가 고대랑 이대를 다 돌아다녀본 결과 고대 출신 님께서 이대 시설을 논한다는 자체가 참 우습워 집니다. 아무래도 학교의 가장 낙후된 지역인 이대 미대와 음대건물만 돌아다니신 게 아니신가 싶습니다.. 그쪽이 좀 다람쥐 다닐 만한 습지가 많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사실 이대 예체능계는 서울대 홍대 한예종 연대 한양대 등에 밀려서 전혀 쪽을 쓰지 못할 뿐만 아니라, 그냥 어떻게 시집이라도 보내보려고 가는 과로 알고 있습니다만,, 가뜩이나 밥그릇이 한정된 예체능계에서 이대나와서 뭐 해서 먹고살겠습니까..당연히 효율성이 떨어지는 예체능계 쪽에 학교의 투자도 적어지고 가장 낙후되게 되어있습니다.
 
 님의 가정 환경을 볼 때 님도 고대 조형대나 체교과 출신이 아니신지.. 그 쪽도 많이 낙후되지 않았습니까?
 어느 학교나 뭐 예체능계에 된장 비율이 높지 않습니까..오해하지 마시고 그냥 와이프랑 누나탓 하십시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JS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34" />
    <author>
      <name>(JS)</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34</id>
    <published>2008-05-28T11:44:1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난 이대생들이 더 비호감</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고대 출신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35" />
    <author>
      <name>(고대 출신)</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35</id>
    <published>2008-05-28T11:53:3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저 역시 예전에는 이대생에 대해 약간의 피해의식을 갖고는 있었지만, 도가 지나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이대출신 와이프와 결혼하고 보니, 이대생 전부가 그런 비호감은 아니더군요. 여전히 상당수는 비호감적인 사고를 가진 것은 사실입니다만...</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저희도 당신같은 분 비호감입니다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36" />
    <author>
      <name>(저희도 당신같은 분 비호감입니다)</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36</id>
    <published>2008-05-30T19:07:4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저희도 모든 이대학생을 아는것도 아니면서 선입견으로 구체적인 논리없이 학생들을 재단하는 당신같은 사람 싫어합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고대교우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37" />
    <author>
      <name>(고대교우)</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37</id>
    <published>2008-05-28T11:47:0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사실관계를 확인해야 할 듯합니다.

고대의 경우엔, 주차장을 과거 대운동장(동양에서 제일 큰 규모)을 파버리고 이에 지하 3층 규모의 지하시설을 만든 경우입니다. 이 중 지하 3층과 2층, 그리고 그 사이의 복층에 지하주차장을 만들고 지하1층에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입주시켰는데, 전체의 2/5정도의 공간은 열람실, 2/5정도의 공간은 입학관리처, 학생상담실, 교수학습개발원?? 등등, 그리고 그 나머지에, 파파이스, 식당(처음엔 한스비빔밥인가? 그 다음에도 여러번 입주업체가 바뀌었고), 유학원, 서점, PC방, 카페, 커피전문점(국산브랜드) 정도의 업체가 들어왔습니다.

실제로 가서 보면, 외부업체가 주가 될 만큼의 그런 공간은 아닙니다.

그리고 고엑스라 불린 것은, &#039;지하&#039; + &#039;세련&#039; 이 주가 되었기에, 고대의 코엑스몰이라는 뜻으로 고엑스라고 고대 중앙광장 지하를 그렇게 부르고 있는 것이겠구요.

다만, 상업시설로 극구 반대했던 공간은, 정경대학 뒷편의 현재 고대마루라고 하는 건물인데, 오로지 식당과 스타벅스, 던킨도넛 등등의 시설만 들어온 게 하나 있습니다. 하지만, 애초에 일부 학생들이 자본의 학교의 침투다하여 반대를 하고 불매운동을 하고자는 했지만, 대다수의 학생들은 이용을 잘 했습니다.

그리고 글에 대해, 전체적으로 몇 가지 지적하자면, 자본의 흐름에 있어서, 대학 자체는 엄청난 포식자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이고, 이를 인정하지 않기는 힘들지 않아 보입니다. 학생들의 등록금만 가지고, 실제적으로 학교를 운영하기에는 힘이 들고, 재단적립금이라는 것이 쓰이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지적을 해야만 하겠지만, 하바드나 세계적인 대학들이 즐비한 미국의 경우엔, 우리나라 예산의 몇 배를 적립금으로 갖고 있다는 것도 균형적인 시각을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따져봐야만 할 문제일 것입니다.

교내의 상업시설 자체가 문제인 것이 아니라, 이로부터의 수익을 어떻게 분배하고 환원할 것인가가 더 큰 문제일겁니다. 자판기만 하더라도, 연대의 경우엔, 학생회가 주축이 되어, 그 수익으로 학생들에게 지원한다고 합니다. 고대의 경우엔, 자판기 커피가 수십년째 100원에서 변동이 없구요.

또한 대학이 펀드를 하고, 부동산을 사고, 하는 것은 자본을 어떻게 늘리느냐 하는 투자의 개념으로 봐야 할 것이고, 임대수익을 꾸준히 올리는 행위 또한, 일종의 투자로 볼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다만, 그 목적과 투명성이 어떻게 담보되어 있느냐를 집중적으로 따져봐야 한다는 것이 전제되어야만 하겠지만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새내기 재학생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38" />
    <author>
      <name>(새내기 재학생)</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38</id>
    <published>2008-05-28T12:07:3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된장녀는 어느 학교에나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외적인 것에 치중하는 이화여대가 이대생들을 더욱더 

된장녀로 몰아가기 때문에 사회에 이대생은 된장녀 라는 이미지가 더 부각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이대생이지만... 정말 이대가 싫어집니다. ㅠㅠ 

학교가 학생들이 학교를 사랑하게 만들어야지. 계속 정떨어 지게 만들면

그건 학교 손해라고 봅니다. 

정말 후배들 한테 추천하고 싶지 않은 학교가 되어버리잖아요...

등록금... 정말 비쌉니다. 

그러면 학교 겉모양이 아니라 속을 알차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공간에다가

돈을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익을 위해 쓸 뿐...  학생을 위해 쓴다는 생각 들지 않습ㄴㅣ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고대 출신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39" />
    <author>
      <name>(고대 출신)</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39</id>
    <published>2008-05-28T12:16:2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이미지는 학생들이 만들어 가는 것이지, 학교가 만들어 가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진지하고 활동적이며 열정적인 학내생활을 하면서 학교측에 요구하세요. 서로 생각하면서 가슴이 짠할 정도로 선후배간의 정을 나눠보신 적이 있습니까? 교수님과 밤늦도록 토론해 보신적이 있습니까? 
그저 틈만 나면 교문밖으로 뛰쳐나와 커피빈에서 에스프레소 더블 시켜놓고 몇시간이고 수다나 떨지 않으셨냐 말입니다.

학교내에 스타벅스 들어와서 이미지 실추되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이대생 = 스타벅스 매니아 라는 공식을 만들어 낸 그대들의 잘못이지요.
고대에는 이미 수년전 스타벅스가 들어왔습니다만, 고대생 이미지와는 전혀 상관없는 해프닝으로 끝나버렸죠.

이런 상태에서 학교에 스타벅스가 들어와서 우리 이미지가 실추되었다라고 말하는 것은, 자기가 공부 안해놓고 더 비싼 과외 안시켜줘서 대학 못갔다고 부모 원망하는 재수생과 하등의 다를 것이 없습니다. 당연히 발전가능성도 없구요.

YJ학사학원에서 학사학위를 받는 것과, 대학에 다니면서 학사학위를 받는 것이 어떻게 다른지를 스스로 느껴보시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고대 출신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40" />
    <author>
      <name>(고대 출신)</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40</id>
    <published>2008-05-28T12:07:3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그리고 톡 까놓고 얘기해서...

이대생의 학교생활의 8할이 교문 밖 상업시설 이용이면서...

학내 상업시설에 대해 자못 진지한 척 하는 것이 아닌가 의심스럽기도 합니다.

저 같이 하루 10시간 이상을 교실과 열람실, 연구실에서 보내는 학창시절을 영위한 자들이 해야 할 말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새내기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41" />
    <author>
      <name>(새내기)</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41</id>
    <published>2008-05-28T12:09:2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이대 뿐만 아니라 

고대도 학교생활의 8할이 교문밖 

상업시설 이용 아닌가요?

이대생이랑 고대생이랑 다를게 뭐가 있는지...</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고대 출신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42" />
    <author>
      <name>(고대 출신)</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42</id>
    <published>2008-05-28T12:21:3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네. 맞아요.
 
저 솔직히 우리학교 학생들이 상업시설 운운하는 것도 웃깁니다.

다만, 단순히 상업이냐 아니냐만 놓고 판단할 문제가 아니란 것만은 사실이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우군.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43" />
    <author>
      <name>(우군.)</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43</id>
    <published>2008-05-28T12:13:2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위에..고대 출신 이라는 사람...
참 할일없는 사람같습니다`` ㅋㅋㅋ
조낸 똑똑해 보일려고 글쓰는 티가 팍팍 날 뿐더라..
참 시간 많으신가보우`` 그렇게 하나하나 정성들여 글 달아주고..ㅋㅋㅋ</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고대 출신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44" />
    <author>
      <name>(고대 출신)</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44</id>
    <published>2008-05-28T12:22:3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네

우리어머니가 이대에 몸담고 계셔서 남의일 같지가 않더군요.

상당히 꼬인 사고를 가지신 거 같은데, 님 역시 제 글을 꼼꼼히 다 보셨다니 한가하시긴 매한가지인듯 합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우군.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45" />
    <author>
      <name>(우군.)</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45</id>
    <published>2008-05-28T12:16:1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세계 명문대학을 봐도...
저렇게 돈에 지랄맞게 구는 대학 없을듯 싶습니다.
시설 및 수업 질은 크게 변하지도 않으면서
엄한데 자꾸 신경만 써대니...</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고대 출신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46" />
    <author>
      <name>(고대 출신)</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46</id>
    <published>2008-05-28T12:20:0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우군.

세계 명문대학의 학비가 얼만지 알고 하시는 말씀?
그들이 받는 지원금과 재단 적립금이 얼마인지 알고 하시는 말씀?
무엇보다도, 세계 명문대학에 방문이라도 해본적이 있으신지 묻고 싶습니다.

지금 대한민국 현실에서, 시설 투자조차도 안하는 학교가 얼마인지 아십니까?
저런식으로나마 투자라도 하면 다행이라는 말을 하고 있는 겁니다 저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망쪼다..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47" />
    <author>
      <name>(망쪼다..)</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47</id>
    <published>2008-05-28T13:20:4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대학교수면 머하노..기껏 없다는 돈으로 쓸모도 없는 건물지어서
놀리느니 상업시설에 임대..아무리 우리나라가 부동산투기 천국이지만..
돈 좀 제대로 사용해라..기껏 지은 건물이 학생들용도 아니고 ..돈이 아주 넘쳐나나보네..
돈없다고 투덜대면서..정작 돈은 엉뚱한데쳐바르고..에여 교수들이나 일반 투기꾼이나 생각은 똑같군..</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쩝.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48" />
    <author>
      <name>(쩝.)</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48</id>
    <published>2008-05-28T13:32:0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솔직히..좋으면서..너무들 하네.. 상업시설 들어왔다고..이용할꺼잖아요 앞에서 불매운동 할 사람 없을테고..
대학이 그놈의 돈(?)이 없다고 하는데 등록금 걷어다 이런짓이나 해야줘 뭐 --..
안 그래도 된장녀들 많은 이대에 된장녀들은 좋아하겠네요 --ㅋㅋ</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그렇더라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49" />
    <author>
      <name>(그렇더라)</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49</id>
    <published>2008-05-28T13:46:5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이대 ECC 가봤는데요. 한반도 대운하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들더군요. 거대한 수로와 같이 땅만 파 놓고 외양은 흉물같았습니다. 오랫만에 모교에 온 와이프도 어이없어 하더군요. 내부 시설은 깔끔했습니다. 그러나 커피숖에 가보니 학생들이 사 먹기에는 조금 비싸지 않나 싶어요. 회사 앞의 스타벅스 보다 더 비싼 것 같더라구요(제가 방문한 커피파는 곳은 스타벅스 말고 다른 브랜드였음). 1년에 1천만원이 넘는 학비를 감당하면서 저런 점심과 커피를 부담없이 사 먹을 학생이 얼마나 될지 의문이 들기는 했습니다(저는 서민층 -_-) 삼성에서 건물 지어준다고 하니 별다른 검토도 하지 않고 덥썩 받아먹은 학교측이 문제를 키운 듯 보입니다. 딸이 엄마나온 학교니깐 이대 간다고 하면 무슨 말을 해야할지 모르겠더라구요. 돈도 없는데...</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앙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50" />
    <author>
      <name>(앙)</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50</id>
    <published>2008-05-28T13:48:5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아예 학교 안에 모텔을 만들어라.. 수익금 중 일부를 학교에 기부하면 좋아할 이대생이구만. 요즘 신촌 쟈철역 뒷쪽 모텔비 많이 올랐는데... 웃긴애들이야. 지네 학교 학비가 울나라 젤 비싼줄 모르고 스타벅스 커피나 빨고댕기고 니 부모님들 등록금 대느라 등골 휘는거 생각해봐라...쯧쯧쯧</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할말을 잃게만드네요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51" />
    <author>
      <name>(할말을 잃게만드네요)</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51</id>
    <published>2008-05-30T19:03:2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포스팅한 분의 의도는 분명 &amp;quot;이대 학생들 조차도 찬성하지 않는다&amp;quot;였습니다. 
당신의 댓글은 이대학생들에 대한 편견과 악의로 점철되어 있네요. 
대체 이대생이 웃기다고 하는 논리의 근거는 무엇인지 모르겠군요. 이대생들이 등록금을 걱정하지 않는다는 건 무엇이며 스타벅스나 &#039;빨고댕긴다&#039;고 욕먹을 이유는 무엇인지?  게다가 모텔? 한마디로 헐ㄱ-이네요. 타인을 폄하하는 댓글은 자제해주셨으면 합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이화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52" />
    <author>
      <name>(이화)</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52</id>
    <published>2008-05-28T13:49:2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이화여대가 대학이였나? 챠밍스쿨아냐?</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뻘짓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53" />
    <author>
      <name>(뻘짓)</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53</id>
    <published>2008-05-30T19:11:3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이미 이화여대라고 언급했으면 대학교라고 인정한거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ㅋㅋㅋㅋㅋㅋㅋ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54" />
    <author>
      <name>(ㅋㅋㅋㅋㅋㅋㅋ)</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54</id>
    <published>2008-05-30T19:24:2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뻘짓님 좀 천재인듯</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lkha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55" />
    <author>
      <name>(lkha)</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55</id>
    <published>2008-05-28T14:06:4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어느학교건 가보지 않으면 알수없다.한국교육제도의 특성상 대학이 그사람의 20대이후의 인생을 결정짓는다해도 과언이 아닌데,여대가 가지고있는문제는 정말 심각하다.선진국처럼 갈사람만 가서 노벨상감을 키워내는게 아니라 개나소나 대학을안가면 사람취급을 못받는 풍토도 문제지만</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비밀 댓글입니다</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56" />
    <author>
      <name>비밀 댓글입니다</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56</id>
    <published>2008-05-28T14:55:3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비밀 댓글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ㅡㅡ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57" />
    <author>
      <name>(ㅡㅡ)</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57</id>
    <published>2008-05-28T15:39:1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학교안에 저런 쓸데 없는 상업 시설이 생긴다는건 솔직히 말도 안 된다~ 강의실이나 그런거나 더 짓지.. 
애들이 공짜로 학교 다니는것도 아닌데 학생들을 위한 시설을 만들어야 되는게 아닌가???  학교안에 스타벅스 그게 왠말이냐.. ㅋㅋㅋ 매점이나 서점 같은거나 있으면 되는거 아닌가?? 진짜 황당하고 어이없음 ㅋㅋ
학교는 배움의 전당이지 상업의 전당이 아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네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58" />
    <author>
      <name>(네)</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58</id>
    <published>2008-05-30T19:25:0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바로 그게 이화여대 학생들이 주장하는 요지라는 겁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ㄷㄷㄷ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59" />
    <author>
      <name>(ㄷㄷㄷ)</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59</id>
    <published>2008-05-28T16:40:3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다 수요가 있는 곳에 공급이 있기 마련 아닌가???

저 시설 지어주고 계약금까지 내면서 왜 각종 럭셔리 업체들이 입주하려고 하는건데???

다 이대생들이 그만큼을 수요할 수 있고 남는 장사가 될 만 하니까 만들어놓고, 서로 몰려오는거지,,,

물건 욕하면서 사는 고객보다 노골적으로 욕은 안하는대신 구매나 거래를 끊어버리는 고객이 판매자 입장에선 더 무서운 것처럼,,, 저런 상업시설들 물러가라고 운동 할 필요없이, 스스로들 구매하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스스로들 적자가 나서 나가게 되지 않을까???</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뭉쳐야 산다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60" />
    <author>
      <name>(뭉쳐야 산다)</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60</id>
    <published>2008-05-31T16:49:3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싸워 이기십시요... 뭉쳐야 삽니다... 이화 여학당들이여 뭉쳐 이겨내십시요...
삼위일체... 학생,교수,교직원... 이래 어울러져 커져가는 교육의 대학이... 학생들을 무시한체...
학생들을 위한 지원을 해야지 상업적인 대학이 왠 말입니까...
다치지 않게... 좋은 결과를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단결...

그리고 너무 하시네요... 교직원들...  말 그대로 여학당인데... 여경찰도 투입을 해야지...
몽땅 남자 의경들과 경찰을 불러오면 어떡합니까...
교직원들 정말 이상하네용... 
그러다 몸싸움에서 성희롱이 나오면 어쩌려구... 
생각이 있는 분들입니까???  쯔쯔쯔...
교직원 당신들 자식들이 이런 일을 당한다고 생각해 보십시요...... 
돌 + I  아니면 이럴 수 없지... 

하여간 이화 여학생님들 화이팅~~~~</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돈이없다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61" />
    <author>
      <name>(돈이없다)</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61</id>
    <published>2008-05-31T21:24:5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전 이대 재학생인데 스타벅스 사먹을 돈이 없네요. 스타벅스 커피 하나면 이화사랑김밥 두개를 사먹고 이화사랑 커피 3개를 사먹습니다. 물론 스타벅스.. 좋아하는 학우들 많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학우들이 더 많은 걸로  알고있습니다. 우리학교 여학생들이 자존심이 워낙 세서 티를 안내는 것 뿐이지, 생활하기 힘든 학우들,, 정말 많습니다. 그런 이들을 위해서 스타벅스같은 고가 브랜드 보다는 저렴한 이화사랑같은 카페를 들여오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amp;quot;커피전문점&amp;quot;자체를 반대하는것이 아니라, 그 &amp;quot;비싼 가격&amp;quot;을 반대하는 것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경희대 애국 법대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62" />
    <author>
      <name>(경희대 애국 법대)</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62</id>
    <published>2008-06-05T11:16:0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사실 여대의 존재가 지금 우리사회에서 뭘 의미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예전부터 존재했기때문에 존재한다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을지.

고등학교 동창들이 이대를 많이 갔는데 ECC 시설엔 만족하더군요.
강남8학군 출신이긴 하지만 갸들도 과외해서 번 돈으로 사먹는거니;</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강스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63" />
    <author>
      <name>(강스)</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63</id>
    <published>2008-06-06T22:49:3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여대가 앞으로는 없어질 추세이겠지만요.
어떻게 보면 공학에서의 남성위주의 문화랄까. 
교수들만해도 남자 교수들이 대다수이고.. 여학우들의 롤(role)모델이랄까. 그런 것이 힘들죠. 
교수들도 남학우들 키워주는 그런 경향도 조금 있기도 하고..
이런 면도 있기도 해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족고대 국제어문학부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64" />
    <author>
      <name>(민족고대 국제어문학부)</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64</id>
    <published>2008-06-17T20:26:3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ECC에 상업시설이 들어왔다고 말이 많은데요.

우선 학교 내의 계층조성을 한다는 주장과, 수익금 일부를 환급해 주더라도 어차피

모두 학생들의 주머니에서 나간 돈일 뿐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반론의 여지가 있습니다.

학생들이 ECC내의 상업시설을 이용하는 것은 교내에 있어서 이용하기 편하기 때문인데요.

문제는 이러한 학생들이 ECC가 없다고 해서 학교 밖에 있는 다른 상업시설들을 이용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는 점입니다. 즉, 학생들은 단지 ECC가 근처에 있어서 이용하는 것이고 ECC가 없어진다 하더라도

어차피 학생들의 소비액은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죠.

이러한 상황이라면 어차피 밖의 상업 시설을 이용해서 돈을 쓸 바에야 차라리

ECC에서 돈을 써서 조금이라도 환급 받는 편이 더 이익일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또 한가지 의문점은 왜 이대에만 관심이 집중되느냐 하는 것입니다.

고려대는 말할 것도 없고, 서울대의 경우 교내에 이미 투썸플레이스, 교보문고, 그 외의 각종 고급 양식, 일

식, 한정식, 중식 레스토랑 등을 포함한 수십개의 상업시설들이 들어와 있습니다. 제 친구는 한학기를 다니면

서 매일 교내에서 식사를 해결했는데도 아직 이용해본 

식당, 카페 보다 이용해 보지 못한 곳이 더 많을 정도라고 하더군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족고대 국제어문학부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comment4265" />
    <author>
      <name>(민족고대 국제어문학부)</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comment4265</id>
    <published>2008-06-17T20:31:5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그리고 앞서 몇분이 말씀해 주신 것 처럼 수요가 있는 곳에 공급이 있는 것입니다.


스타벅스와 같은 카페들이 학생들의 경제사정에 비해 너무 비싸다면


그러한 업체들은 수요감소에 따른 적자로 인해 자연스럽게 사라지겠죠.


하지만 그러한 업체들이 폐점을 하지 않고 남아있다는 것은 그만큼의 수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겁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이화여대 산책</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trackback425" />
    <author>
      <name>(모다&#039;s Blog ... Physics? 이건뭘까?)</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trackback425</id>
    <published>2008-05-28T11:18:1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오늘은 지은양이 다니는 이대를 가 보았다. 우리학교 계단 많고 산이라고 이야기하니깐-_-; 자기 학교 언덕도 만만찮다면서 구경시켜준다고 ㅋㅋㅋ 기어코 끌려오고(?)야 말았다 참고로 위에 있는 사진은 정문...</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학교 안 스타벅스와 학교 밖 민영화</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on20.net/press/301#trackback424" />
    <author>
      <name>(sisun.tistory.com)</name>
    </author>
    <id>http://on20.net/press/301#trackback424</id>
    <published>2008-05-28T10:00:4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대학 내 공간은 줄고 상업시설은 넘쳐나는데 지난 26일 이화여대 총학생회 부회장과 간호대 학생회장이 학교 앞 8.5m 높이 철골 구조물에서 고공시위를 벌였다. 생산직 노동자들의 고공 크레인 농성을 방불케 하는 시위를 대학생들이 벌인 이유는 ‘이화 캠퍼스 콤플렉스 빌딩 상업화 반대’, ‘등록금 동결’이라고 한다.(한국일보 2008년 5월 26일자) 이대는 올해 초 약 일만 평 규모의 이화 캠퍼스 콤플렉스를 완공했다. 그런데 새 건물의 알짜배기 공간은..</summary>
  </entry>
</feed>
